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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supervised Learning (비지도 학습)
1. Association Analysis (연관 분석)
장바구니 분석 |
대용량 데이터 아이템 간 연관성 찾아냄 |
EX) 월마트 : 맥주 - 기저귀 연관성 |
용어
Support (지지도) |
거래집합 -> (해당 항목집합) 상대적 발생 빈도 |
(전체 경우의 수) 계산량 ↓ |
Apriori 알고리즘 |
Ex) 맥주 구매인 -> 대부분 콜라도 구매 |
Confidence (향상도) |
Rule Strength (연관규칙 강도) |
[선행항목 A / 후행항목 B] A∩B /A |
Lift (향상도) |
항목 A, B : 구매 패턴 독립적 or 상관 관계 파악 |
(A 구매 → B 확률) / (B 임의로 구매 될 확률) |
Lift(A->B) = support(A,B) / support(A) * support(B) |
2. Frequent Patterns Growth (빈발 패턴 성장 알고리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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